본문 바로가기

사건과 신학 2기/대선정국에서 조동연 교수와 관련하여 일어났던 일들

“나는, 우리는, 당신들의 토큰이 아닙니다.”

 

“나는, 우리는, 당신들의 토큰이 아닙니다.”

 

2021년의 마지막 사건과 신학을 위해 여러 시간 논의를 거듭했습니다.

결국 조동연 그를 둘러싸고 일어났던 일들을 다루기로 결정했을 때, 우리는 이것이 조동연 그 만의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 만의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조용히 묻히고, 동시에 또 다른 곳에서 또 다른 모습으로 다시 일어나는, 계속해서 반복되는 일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사회 정치의 한계이기도 하며 지독한 성차별의 문제이기도 한, 동시에 도덕주의로 치장한 우리 사회 뒷면의 관음증을 여실히 증명한 일이며 그것을 자양분 삼아 자라온 저속한 저널리즘의 문제이기도 한 이 문제를 한 개인에게 짊어지우고 아무 일도 없었던 양 그렇게 지나가버려서는 안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나가는 나그네들아, 이 일이 당신들과는 참으로 아무 상관이 없는가?
내게로 와서, 나를 한번 살펴보라.
내가 겪고 있는 이런 고통 같은 끔찍한 고통을 온 세상 어디에서 본 적이 있는가?
(예레미아 애가 中에서)

 

조동연. 그 이름 앞에 우리는 어떤 자세여야 하는가. 우리는 그저 나그네가 되지 않기로 했습니다. 우리는 당사자가 되어 이 문제들을 직시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우리는, 당신들의 토큰이 아닙니다.”

 

※ I am not your token - 토크니즘(tokenism)이란, 사회적 소수 세력에 대한 차별을 은폐하기 위한 수단으로 극소수의 소수 세력 구성원을 구색 맞추기용으로 그럴듯한 자리에 기용하는 것을 말한다.